최종편집일: 2020.9.30 수 21:52
> 뉴스 > 자치행정 > 경북도의회
     
도정현장 발로뛰는 활발한 의정활동
2008년 10월 10일 (금) 00:17:20 DGN webmaster@dgn.or.kr

대구영어마을, 나자렛집,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전국체육대회 개막식, 도로 확․포장공사 현장 현지확인

경상북도의회(의장 이상천)는 9일 제229회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상임위원회를 열어 일선 도정현장에 대한 현지확인 실시했다.

□ 행정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이시하)는
○ 제229회 임시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현지활동으로 10.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대구영어마을, 나자렛집,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경상북도 보육정보센터를 방문하여 전반적인 사업 추진상황과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주요시책을 의정활동에 반영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현장방문은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영어경쟁력 향상시키는데 역할을 하고 있는 대구영어마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집중식 영어교육 등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영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개발하고
○ 우리 사회가 출산율 감소, 고령화, 혼인율 감소, 이혼율 증가, 기혼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등으로 가족환경이 급격히 변화되는 추세에 있어 지역특성을 고려한 가족정책과 여성정책 개발 및 보육서비스 질적 향상을 높이는 시책 등 여성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천 가능한 정책적 대안을 개발하여 의정활동에 최대한 반영하고자 함이다.


이번 현지확인에서
【10월9일에는 대구영어마을(칠곡), 나자렛집(영천)을 방문하여】
○ 대구영어마을 방문하여 시설현황 및 운영현황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주요 사업에 대하여 질의․토론을 하고 영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의회차원의 지원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며,
○ 나자렛집을 방문하여 입소자 현황, 입소대상자 및 입소절차, 보조금 지원현황, 주요 프로그램 등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시설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도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회복지정책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10월10일에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경산), 경상북도보육정보센터(경산)를 방문하여】
○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을 방문하여 운영현황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여성과 가족이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 경상북도 보육정보센터를 방문하여 지역의 보육에 관한 정보 및 상담서비스 등 운영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질적인 보육지원책을 마련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이시하 위원장)에서는
○ 경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현안사항과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하여 현장방문을 통하여 사업추진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및 애로․건의사항을 수렴하여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통상문화위원회(위원장 한혜련)는
○ 10월 10일 제89회 여수전국체육대회 개막식을 참관한데 이어 11일에는 육상, 베드민턴, 보디빌딩 등 종목별 경기장을 방문하여 출전선수 및 임원들을 격려하고 선전을 당부했다.
선수단을 찾은 통상문화위원들은
○ "고된 훈련을 끈기로 극복하고, 경북 대표로 출전하게 된 선수 여러분께 마음 깊은 찬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며,
○ 이번 체전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어 웅도 경북의 위상을 제고하고 도민에게 용기와 희망을 안겨줄 수 있도록 임원과 선수단 여러분이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좋은 성적을 거양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북선수단은
○ 이번 대회에 총 42개 종목에 1천733명(임원407명, 선수1천326명)의 선수단이 출전해 체육웅도에 걸맞은 '상위권 정착'이라는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건설소방위원장(김기홍) 은 후반기 의정활동 중점목표로 부실공사근절 및 예방으로 예산절감과 함께 도민들의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업무보고에서 탈피하여 공사현장을 직접 파헤쳐 나가기로 하였다.
그 첫단계로, 지난 10월 7일 「도 발주공사 명예감독관 운영조례」제정에 이어 10월10일 「문경 동로 ~상리」간 도로 확․포장공사 현장을 찾았다.
○ 이날, 현장에는 상임위원들이 코아채취기(아스콘피복포장두께 검측장비)와 철근탐지기(철근피복두께, 배근간격, 철근직경 등을 검측하는 장비)등을 직접 사용하여 공사현장을 파헤쳐 보고 아스콘피복두께, 철근강도, 배근간격 등 설계도면과의 일치여부를 확인 하였으며,
○ 또한, 납품되는 각종 관급․사급자재의 품질 및 규격 등도 직접
만져보고 확인함으로써, 공사감독관 및 공사관계자들에게 부실공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었을 뿐 만 아니라 부실공사근절 및 예방과 예산의 효율적운영으로 예산절감 효과,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김기홍 건설소방위원장은
공사관계자들에게 현지확인에 앞서 시공자들이 자발적인 시스템으로
부실공사라는 단어자체를 떨쳐버리고 완공시까지 최선을 다하여 줄것과
부득이한 경우외에는 설계변경 등으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당부하였으며, 향후 현장확인시 계속 장비동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 고우현(문경)의원은 당초사업타당성 조사시 비용대편익비(B/C Ratio)가 얼마이며 도로개통에 따른 효과는 무엇인지?
△ 장병익(군위)의원은 도로신설에 따라 주변 농경지 침수예방을 위한 배수나 집중호우에 대한 수방대책은 무엇인지?
△- 손진영(영주)의원은 지금까지 설계변경을 6번 하였는데 설계변경한 구체적인 사유와 설계변경으로 인한 증액된 공사비는 얼마인지?


※ 「문경 동로 ~상리」간 도로는 901호 지방도로서,
사업량 L=3.53km, B=9.5m이며 2005년부터 사업비 76억원을 투입하여
2010년 준공목표로 추진중에 있으며, 현재 84%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DGN의 다른기사 보기  
ⓒ DGN(http://www.dgn.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전체기사의견(0)
DGN 우)42020 대구시 수성구 동대구로 390, 1502호(범어동, 범어타워) TEL: 053)751-3657 | FAX: 053-759-3657
등록번호 : 대구 아 00019 | 등록일자 : 2008년5월13일 | 발행·편집인 : 박연찬 | 청소년보호정책 담당자 : 박연찬
Copyright 2008 by DGN. DGN 기사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mail to webmaster@dg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