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1.12.4 토 15:48
> 뉴스 > 뉴스 > 교육
     
제13회 블렌디드 대구수학페스티벌 개최
2021년 10월 28일 (목) 12:53:18 대구교육청 webmaster@dgn.or.kr
9일간 다채로운 수학에 스며들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이 주최하고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가 운영하는 제13회 블렌디드 대구수학페스티벌이 10월 30일(토)부터 11월 7일(일)까지 9일간 ‘Colorful Mathematics(수학의 다채로운 모습)’ 라는 주제로 각 학교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열린다.

대구수학페스티벌은 2009년에 수학교사들의 아름다운 나들이라는 주제로 첫 걸음을 내디딘 후 올해로 13년째이며,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수학탐구 및 체험활동으로 시행되어 교사·학생·학부모가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있다.

9일간 진행되는 수학페스티벌은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유튜브 채널(https://url.kr/e9g6da)을 통해 상시 시청이 가능하다.

이번 행사는 ▲메타버스로 체험하는 신기한 수학 세상, ▲수학교과 체험활동, ▲매쓰톡(수학으로 말하다)과 통계활용대회의 학생활동, ▲수학 학습 코칭, ▲탐구대회, ▲수학대중화강연, ▲온라인으로 다시 보는 수학뮤지컬, ▲칸아카데미수학 활용 이벤트 등 8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타버스 수학 체험은 디지털 기반의 수학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에서 참여자가 자신의 부캐(자신의 개성에 맞게 꾸민 보조 캐릭터)로 입장하여 공간을 관람하고, 다양한 주제별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교과 연계의 수학 내용을 게임으로 즐길 수 있다. 사전 신청한 30여개 학교의 1,200여명의 학생이 11월 2일에서 11월 4일까지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른 학교 학생들과 캐릭터로 만나는 신기한 수학 세상을 체험할 것이다.

수학교과 체험 활동은 38개 학교 수학동아리 학생들이 체험프로그램의 자료 및 수학 원리를 담아 직접 제작한 영상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공하면, 체험을 원하는 학교에서는 체험교구를 구매하여 교내에서 동아리 또는 학급 단위로 영상을 활용하여 체험활동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활동에서는 매쓰톡(수학으로 말하다) 대회에 참가한 학생이 자율적으로 정한 수학주제를 3분 이내에 표현한 우수작을 감상하고, 2021년 통계활용대회에서 입상한 대구 학생의 작품과 다른 시도의 수상작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다.

수학 학습 코칭은 현직 교사가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며, 탐구대회에서는 LOP(Learn on the playground), 데스모스 구슬 굴리기, 알지오매스 디자인하기, 카프라 구조물 만들기 등 다양한 방면에서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장이 펼쳐진다.

이번 수학페스티벌 기간 중에는 ‘인공지능 속 수학’이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남호성 교수님이 전하는 수학 대중화 강연, 작년에 큰 관심을 모았던 ‘이상한 나라의 안이수’ 수학 뮤지컬을 온라인 채널을 통해 9일간 상시 시청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마지막으로 ‘칸아카데미수학 활용 실력 향상 이벤트(팀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과제를 해결하거나 공부할 과제를 스스로 구성하여 해결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성공경험과 자신감을, 협동심과 결속력을 기르는 유쾌한 경험도 가능하다.

강은희 교육감은 ‘온․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메타버스 수학 체험 등 다채로운 수학 페스티벌을 통하여 수학적 탐구력을 키우고, 수학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수학에 스며드는 행복한 시간이 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대구교육청의 다른기사 보기  
ⓒ DGN(http://www.dgn.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전체기사의견(0)
DGN 우)42020 대구시 수성구 동대구로 390, 1502호(범어동, 범어타워) TEL: 053)751-3657 | FAX: 053-759-3657
등록번호 : 대구 아 00019 | 등록일자 : 2008년5월13일 | 발행·편집인 : 박연찬 | 청소년보호정책 담당자 : 박연찬
Copyright 2008 by DGN. DGN 기사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mail to webmaster@dg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