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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는 대구경북의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 한 목소리
2019년 02월 24일 (일) 22:49:58 DGN webmaster@dgn.or.kr
   
- 대구경북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 간담회 -

대구경북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는 23일(토) 오후 5시 대구시 수성구 중동 소재 한 식당에서 ‘혼돈에 빠진 영남권신공항-하늘길이 살길이다’를 주제로 장시간 심도있는 토론의 시간을 갖고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김해공항 확장안 재검증 시사와 부산의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움직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대구경북에서의 접근성 문제 등으로 가덕도신공항은 대구경북의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입장에 한목소리를 냈다.
강주열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부산시의 가덕도신공항 재추진은 치밀한 로드맵과 전략 속에 진행돼 왔으며, 부산시민들에게 가덕도신공항은 철 지난 유행가가 아니라 최신곡이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권 5개시도 합의를 전제로 했지만 국무총리실을 통한 김해공항 재검증 발언의 속내는 결국 가덕도신공항을 겨냥한 것으로 부산에 힘을 실어 주면서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영남권신공항은 미래국익과 국가안보, 국가균형발전, 국가제2관문공항의 필요성 등 국가백년대계임에도 불구하고 보궐선거,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부울경 민심 끌어안기 차원에서 또다시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것 같아 분노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제 우리가 다시 나서야 한다”며 지난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 당시 영남권신공항의 김해공항 확장 결정 이후 3년여만에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의 활동 재계를 선언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국무총리실의 김해공항 확장안 재검증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 결국 가덕도로 가겠다는 것이다. 이미 두 차례 정부 용역 결과, 두 번다 밀양에 점수가 뒤진 가덕도를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건설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문 대통령을 성토하고 나섰고, ‘문재인 대통령이 전 정권이 결정한 김해공항 확장안을 뒤집는다면 이를 전제로 한 대구통합신공항 건설도 무효화 된 것으로 봐야 한다, 수조원이 들어가는 신공항을 영남권에 두 개를 짓기도 어렵다. 이러다가 대구통합신공항은 물 건너가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으며, ‘대구경북에서도 부산에 빌미나 면죄부를 줄 수 있는 발언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신공항은 추진 방식이나 성격 자체가 다르고 빅딜이 대상이 되어서도 안 된다’며 대구경북 시도 당국자의 신중한 태도를 주문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토의 결과.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결사 저지에 총력을 다해 나가기로 결의하고, 향후 청와대, 정부, 부산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단계적으로 강력 대응해 나가는 한편 가덕도신공항 불가 논리 확산을 위한 대시도민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하늘길살리기 운동본부는 지난 2011년 1월 「영남권신공항 밀양유치 범시도민 결사추진위원회」로 출범한 이래 2012년 2월 「남부권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해 남부권 초광역경제공동체 구축,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 및 국가경쟁력 강화, 국가균형발전 등을 통한 2000만 남부권의 미래생존권인 신공항 추진을 10여년째 주도해 온 시민단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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