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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훈 수성구청장, 통합공항 정치쇼 중단하고 ‘공항문제 공론화위원회’ 설치하자
2018년 01월 21일 (일) 15:04:14 DGN webmaster@dgn.or.kr
대구공항과 군사공항의 통합이전을 추진하는 4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당초 예상대로 이전 후보지 결정 합의에 실패했다. 지자체장들이 합의했다고 발표한 내용은 합의가 아니라 국방부 건의와 정치적 선언 수준을 넘지 못했다. 지난 한 달여의 협의는 결국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자 정치적 계산이 다른 단체장들이 자신의 주장만 내놓은 정치쇼에 불과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이제 공항문제는 근본적인 접근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듯 대구시민 70%가 찬성하는 '공항문제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하자. 공공정책은 정보공개, 공개토론, 적법절차라는 원칙 하에서만 정당성을 가진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공론화위원회 설치는 대구의 미래, 시민편익을 위한 길을 모색하는 최선의 방책이다.

지난 1년 반 동안 대구시가 언론과 광고 매체를 통해 줄기차게 통합공항 이전의 필요성을 홍보했음에도 수차례의 여론조사에서 대구시민 3분의2 이상이 변함없이 대구공항 존치를 원하고 있다. 이는 대구시가 아무리 통합이전을 독단적으로 추진한다고 해도 마지막에는 주민투표와 같은 시민들의 뜻에 막힐 수밖에 없다는 준엄한 경고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가 서울, 부산, 인천과 같은 국제공항도시에서 공항 없는 도시로 추락한다는 사실과 우리 공항을 버리고 1시간이나 걸려 공항에 가기 싫다는 대구시민들의 자존심과 바람을 내내 무시해온 데 대해 사죄해야 마땅하다. 영남권 신공항 밀양 유치 실패 직후 책임 회피에 급급해 통합공항 이전안을 무작정 받아들인 후과가 얼마나 엄중한지 통탄할 일이다.

당장 시급한 일은 지난 1년 반 동안 통합이전에 매달려 등한시해 온 수요에 대응하는 대구공항 시설의 확장(주차장 주기장 터미널 등)과, 동·북구 주민들의 소음민원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일이다. 이를 통해 동대구역 도심공항 터미널 설치, 도시철도 공항 연결 등 '1천만 대구공항건설'이라는 대구시민의 꿈도 가까워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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