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 2020.4.1 수 17:29
> 뉴스 > 칼럼 > 열린칼럼 | 이영진
     
발기부전 치료를 원하는 남성들이 궁금해하는 유형별 발기부전 Q&A
2017년 03월 23일 (목) 15:21:05 대구코넬비뇨기과 원장 이영진 www.conel.co.kr
Q. 극심한 발기 부전의 치료에 관하여
2년전부터 오기 시작하더니 발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건 물론이며 성행위 자체가 하고 싶지 않습니다. 발기가 아예 되지 않습니다. 발기부전이 너무 심하네요.
병원 가봤더니 극심한 스트레스에 의해서 그렇다고, 약을 처방해주는데..도무지 치료가 안되네요. 전문의의 정확한 충고 부탁드립니다.
A.안녕하세요.비뇨기과 전문의 이영진입니다.
발기부전은 강직도의 저하, 지속이 저하되는 경우가 성관계중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심인성발기부전으로 20~30대 젊은층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두 번째는 신체적 이상에서 오는 기질적 발기부전으로 40대이상의 장년층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발기부전증은 치료 없이 그냥 지내시는 경우 “또 발기 안되면 어떻게 하지”라는 스트레스-발기부전의 증상악화의 악순환을 되풀이 할 수 있습니다.
●심인성발기부전
말 그대로 심리적 영향에서 오는 발기부전으로 검사해보면 이상이 전혀 없으며, 오히려 평균이상의 성기능을 갖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로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는 처음 발기부전 현상을 느끼는 것은 흔한 일이며, 불안감, 특히 과거에 그런 경험이 한 두 번이라도 있었다면 쉽게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기질적 발기부전
혈액이 유입되는 것을 방해하는 동맥성과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차단하지 못하는 정맥성 발기부전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40대 이전의 환자에게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으나 식생활의 변화등으로 인해 20~30대 성인병 환자가 급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젊은 층에서도 발기부전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발기부전증을 그대로 치료 없이 지내시는 경우 스트레스-증상악화의 악순환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발기부전증이 있는 경우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으셔서 경구용 약제를 처방받으시고 복용하셔야 하고, 결국 발기부전증은 스트레스, 신경과민, 과도한 음주, 흡연, 운동량 부족 등 생활습관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반드시 생활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생활 속의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최고의 발기부전 예방,치료법인 것입니다. 꾸준히 치료하시면 분명 좋아질것입니다.

Q. 발기부전의 원인이 궁금해요.
피곤하면 원래 발기부전이 생기나요? 최근 피로감이 너무 심해지면서 발기부전이 생겼어요.
제 몸이 맘대로 되지 않으니 스트레스도 많아지네요.발기부전의 정확한 원인이 궁금해요.
A.안녕하세요. 비뇨기과 전문의 이영진입니다.
발기부전을 경험하는 남성들은 한결같이 본인이 발기부전을 겪게되는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발기부전은 신체적이상이 대한 규명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심리적 원인이 대부분이라고 여겨졌지만, 다양한 진단기법의 발전으로 현재는 90%가 신체적 이상에 의해서 발기부전이 발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첫 번째 원인은 혈관성이상입니다. 즉, 음경자체가 혈관이므로 혈관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발기부전이 당연히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혈관성은 다시 공급에 이상이 있는 동맥성과 저장에 이상이 있는 정맥성으로 나뉘어집니다.
음경동맥은 다른 신체부위의 동맥에 비해서 가장 가늘게 형성되어 있으므로, 동맥경화로 인해서 발생한 발기부전은 다른 심장이나 뇌 등의 중추부위의 이상소견 전에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발기부전은 중년남성의 뇌혈관질환을 알리는 전조증상일수가 있는 것입니다.
혈류저장에 이상이 있는 정맥성 발기부전은 음경해면체를 감싸는 백막이나 음경 평활근에 저장기능 장애로 혈관을 가두어두지 못하므로 발기부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전에 음경에 손상을 받았거나 페이로니씨병처럼 백막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혈류저장에 차질이 발생하므로 발기부전은 당연한 수순으로 연결됩니다.
두 번째는 발기를 일으키는 신경이상에 의해서 발기부전이 발생합니다. 발기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완벽한 조율에 의한 자율신경과 체신경의 발기유발작용의 완전한 유발시스템에 의한 기전이므로 신경에 이상이 생기면 발기부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척수손상, 뇌졸증, 다발성경화증, 치매 등이 신경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세 번째는 호르몬이상에 의한 발기부전으로 발기에 직접적인 연관을 미치는 남성호르몬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도 발기부전이 발생할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의 발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호르몬으로 노령에서는 자연발생적으로 호르몬저하가 발생하지만, 젊은 층에서도 호르몬 저하가 동반된 경우가 차츰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최근에는 발기부전이 발생한 경우 남성호르몬 검사는 필수검사이며, 저하된 경우에는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해서 발기부전치료효과를 높일수가 있습니다.
피로나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면 발기력이 저하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오늘부터 충분한 휴식과 명상 등으로 본인의 컨디션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 보십시요.
규칙적인 운동, 매일 꾸준한 반신욕 등을 병행하시면 자율신경 조절기능이 회복되면서 반드시 발기부전이 호전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대구코넬비뇨기과 원장 이영진-
ⓒ DGN(http://www.dgn.or.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전체기사의견(0)
DGN 우)42020 대구시 수성구 동대구로 390, 1502호(범어동, 범어타워) TEL: 053)751-3657 | FAX: 053-759-3657
등록번호 : 대구 아 00019 | 등록일자 : 2008년5월13일 | 발행·편집인 : 박연찬 | 청소년보호정책 담당자 : 박연찬
Copyright 2008 by DGN. DGN 기사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mail to webmaster@dgn.or.kr